연번 | 대상학년 | 동아리명 | 활동주제 |
1 | 1학년 | 창의과학실습반 |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과학 탐구 토론 활동 |
2 | 1학년 | 과학독서토론반 | 과학 독서 토론 활동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|
3 | 2학년 | 창의과학실습반A |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과학 탐구 토론 활동 |
4 | 2학년 | 창의과학실습반B |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과학 탐구 토론 활동 |
5 | 2학년 | 창의과학실습반C |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과학 탐구 토론 활동 |
6 | 2학년 | 과학 독서 토론반 | 과학 독서 토론 활동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|
7 | 3학년 | 창의과학실습반 |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과학 탐구 토론 활동 |
8 | 3학년 | 과학 독서 토론반 | 과학 독서 토론 활동 -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|
9 | 1, 2학년 | 통섭 | ICT 사회혁신 프로젝트(웹서비스 런칭, 데이터 분석 및 활용, 피지컬 컴퓨팅, 정보보안 분야 탐색) |
10 | 1, 2학년 | 통섭 | ICT 사회혁신 프로젝트(웹서비스 런칭, 데이터 분석 및 활용, 피지컬 컴퓨팅, 정보보안 분야 탐색) |
11 | 3학년 | 통섭 | ICT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모색 |
12 | 1,2,3학년 | 환경동아리 | - 환경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- 학교 텃밭 가꾸기 제비 생태 탐구 활동 |
13 | 1학년 | 세계문화탐구반 | · 다양한 국가의 문화 학습 · 세계문학 감상 · 개별 주제탐구 및 발표 |
14 | 1,2학년 | 도서지도반 | · 다양한 독서 체험 기회 제공으로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,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기반 마련 |
15 | 1,2학년 | 문예반 | · 문학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작품으로 형상화하며, 창작 과정을 통해 사유하는 힘과 표현 능력을 기름. |
16 | 1,2학년 | 방송반 | ·학교방송 운영 · 영상촬영 및 영상편집 기술 |
17 | 1,2학년 | 영상문학반 | ·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감상 · 소설과 영화 작품 비교 · 릴레이 소설 창작 |
18 | 3학년 | 진로리서치 | · 진로 독서 및 카드뉴스 제작·발표 · 진로 관련 시사 연구, 희망 진로 분야의 최근 동향 조사 · 다른 분야와의 연관성 탐색 및 팀 프로젝트 진행 |
19 | 3학년 | 이슈돋보기 | · 관심 분야의 이슈를 탐구하고,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담은 글을 논리적으로 작성 |
20 | 3학년 | 교육연구토론반 | · 교육 시사 토론 및 토의, 교육 관련 도서 읽고 생각 나누기 · 교육 이슈 연구, 교육 활동 설계 및 디자인 |
21 | 1,2,3학년 | 선사령 | · 독서 사회 문제 토론 ·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 · 외부 활동을 통한 사회문제 관심 갖기 |
22 | 1학년 | 나의 지리야1 | ·탐구 기반 지리 활동(3D지도 제작, 지역 사회 지리·환경연구) ·지리데이 운영 ·함께 탐구하기-지리 답사 운영 |
23 | 2학년 | 나의 지리야2 | ·탐구 기반 지리 활동(3D지도 제작, 지역 사회 지리·환경연구) ·지리데이 운영 ·함께 탐구하기-지리 답사 운영 |
24 | 1학년 | 초점1 | ·사회부:학교 안전 매핑(교통 관련) ·교육부:학교 안전 매핑(학교시설, 교육활동) ·역사부:함께 탐구하기-역사 탐방 운영 ·언론부:초점 뉴스레터 정기 간행 |
25 | 2학년 | 초점2 | ·사회부:학교 안전 매핑(교통 관련) ·교육부:학교 안전 매핑(학교시설, 교육활동) ·역사부:함께 탐구하기-역사 탐방 운영 ·언론부:초점 뉴스레터 정기 간행 |
26 | 1학년 | 아카데미아1 | ·사회조사 및 여론조사 활동 ·정치, 경제, 법, 사회 분야의 사회적 이슈 연구 ·현지 조사 및 커뮤니티 매핑 활동 ·함께 탐구하기-현지 조사 연계 |
27 | 2학년 | 아카데미아2 | ·사회조사 및 여론조사 활동 ·정치, 경제, 법, 사회 분야의 사회적 이슈 연구 ·현지 조사 및 커뮤니티 매핑 활동 |
28 | 1학년 | 글로컬 리더1 | ·유네스코 학교 활동(구 유네스코 리더) ·세계 자연 유산 제주 알리기 활동 ·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·함께 탐구하기-글로컬 답사 운영 |
29 | 2학년 | 글로컬 리더2 | ·유네스코 학교 활동(구 유네스코 리더) ·세계 자연 유산 제주 알리기 활동 ·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·함께 탐구하기-글로컬 답사 운영 |
30 | 3학년 | 시사영화토론반 | ·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화 감상 및 비평 ·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탐색과 실천 |
31 | 3학년 |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고전 읽기 | 인문, 철학 분야 고전 읽기 |
32 | 3학년 | 혜윰 | 사회문제 및 사회 이슈 토론 동아리 |
33 | 3학년 | 세상과 만나는 역사 속 고전 | 고전에서 현대적 의미와 역사적 가치 찾기 |
34 | 1,2,3학년 | 영자신문부 | -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의 기사를 읽고 생긴 호기심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기사 주제 정하기 - 자신이 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영어로 기사 작성하기 - 기사 작성시 필요한 영작능력에 관한 부분은 동료 및 교사 피드백을 통해 극복 |
35 | 1,2학년 | 영미문화탐구 | 영미문화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책 등을 통해 탐구 및 토론 -주제 : 영국과 영국인, 미국과 미국인, 미국의 인종문제, 미국의 역사, 영국의 역사 |
36 | 1,2학년 | 재능나누미 | -교사를 진로로 희망하거나 교육 분야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 -한 차시의 수업을 맡아 수업을 구성해보고 시연함 -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동료들과 해결책을 고안하는 활동을 함 -교육분야의 책을 읽고 독후감 작성 및 의견 교환 -자신이 원하는 교사상에 대해 생각해보고 친구들과 생각나누기 |
37 | 1학년 | 영어 독서 토론1 | -영어 기사문과 책에서 의학/기술/인권/사회문화/환경 등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발제하고 영어로 토론 및 발표. -세계 혹은 우리나라 시사 문제에 대해 토론 |
38 | 2학년 | 영어 독서 토론2 | -영어 기사문과 책에서 의학/기술/인권/사회문화/환경 등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발제하고 영어로 토론 및 발표. -세계 혹은 우리나라 시사 문제에 대해 토론 |
39 | 3학년 | 영어 발표 토론3 | -영어 기사문과 책에서 의학/기술/인권/사회문화/환경 등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발제하고 영어로 토론 및 발표. -세계 혹은 우리나라 시사 문제에 대해 토론 |
40 | 1,2학년 | 영어 발표 토론 | -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에 관해 조사하고 그를 토대로 발표 하며 다양한 진로에 대해 공유 및 토론을 위한 동아리 |
41 | 3학년 | 영어 쉐도잉반 | - 미드를 선정하여 함께 시청하며 대본을 반복적으로 따라 읽으며 영어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 듣기, 말하기, 발음 등을 향상시키는 활동. 협의를 통해 역할을 부여하여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진행. - 팀별로 배운 표현을 활용해 글이나 시나리오를 작성. |
42 | 3학년 | 실용 영어 활용반 | 실용적인 표현 익히기를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생각을 구술하고 발표하기 |
43 | 1학년 | 창의수리구조물반1 | -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수학행사(수학 구조물 만들기) 필수 참여 |
44 | 1학년 | 데이터연구반1 | - 생활 속 데이터 분석 방법 확인 - 다양한 연구결과 속 질적, 양적 데이터 분석 실습 - 개별 보고서 제작 및 발표 수학행사(통계야 놀자) 필수 참여 |
45 | 2학년 | 데이터연구반2 | - 생활 속 데이터 분석 방법 확인 - 다양한 연구결과 속 질적, 양적 데이터 분석 실습 - 개별 보고서 제작 및 발표 수학행사(통계야 놀자) 필수 참여 |
46 | 1학년 | 수학박사1 | -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-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수학행사(수학 주제 탐구) 필수 참여 |
47 | 2학년 | 스토리텔링 수학 | - 스토리텔링 보드게임을 이용한 논리력 기르기 - 보드게임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 찾기 |
48 | 2학년 | 창의수리구조물반2 | -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수학행사(수학 구조물 만들기) 필수 참여 |
49 | 2학년 | 수학박사2 | -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-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수학행사(수학 주제 탐구) 필수 참여 |
50 | 3학년 | 수학박사3 | -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-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|
51 | 3학년 | 창의수리구조물반3 | -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|
52 | 1, 2, 3학년 | 문화예술감상반 | 고전 명화 및 클래식(classic)의 기원을 알아보고 예술적 상상력 및 수학적 원리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고 발표와 토론을 진행함. |
53 | 3학년 | 스토리텔링 수학 | - 스토리텔링 보드게임을 이용한 논리력 기르기 - 보드게임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 찾기 |
54 | 3학년 | 수학과제탐구반 | - 수학 문제풀이 및 집단 토론 - 수리논술문제 탐구 |
55 | 1,2학년 | 또래상담부 | 또래상담 활동 기획 및 운영 |
56 | 1, 2학년 | 기타연주반 | -개별 및 합주 연습 -스트로크, 아르페지오, 핑거스타일 연주 -지정곡 선정하여 완주하기 |
57 | 1, 2, 3학년 | 교악대 | 악기 연습 및 합주를 통한 음악 활동 연계 |
58 | 1, 2, 3학년 | 미술부 | 작가 정체성을 지닌 자신만의 작품 제작 전시회 개최 |
59 | 1, 2, 3학년 | 만화창작부 | 만화 모음집 제작 |
60 | 1, 2, 3학년 | 축구반 | 축구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적용 기초 기술, 전술, 경기장에서의 움직임 습득 |
61 | 1, 2학년 | 농구 |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농구 기초 및 응용 기술 습득 |
62 | 1, 2학년 | 배드민턴 | 배드민턴의 역사 및 규칙 이해 배드민턴의 기초 기술 습득 배드민턴 단식 및 복식 경기 |
63 | 1,2,3학년 | 백호 | 축구의 기초 및 응용 기술 습득 게임을 통한 축구에 대한 이해 및 적용 |
64 | 1,2,3학년 | 산악부 | · 산을 오르며 호연지기를 키움 · 2차례에 걸친 육지부 산행을 통하여 우리 국토에 대한 아름다움을 체험 |
65 | 1,2학년 | 건강케어반 | 교내 건강 관련 캠페인 건강증진 행사 기획 및 운영 |
66 | 1,2,3학년 | 바리스타반 |
에스프레소 머신 작동 원리의 이해 및 운용 라떼아트 및 에칭펜 아트 기술 습득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