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번 | 대상 학년 | 동아리명 | 활동주제 |
1 | 3 | 사회이슈 돋보기 | · 진로와 흥미에 맞는 사회 이슈를 탐색 ·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산출물 제작 |
2 | 3 | 피지컬 코드 | · 정기 소식지 발간 · 최근 학생들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건강을 주제로 사회, 과학 등 다양한 계열의 정보 수집 및 재구성 · 현대 사회에서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따라 올바른 건강 관리를 위한 건강 소식지 발간 · 건강과 관련된 사실과 오해를 다룬 SNS 게시물 제작, 관련 학술 자료 탐구 및 전문가 인터뷰 |
3 | 2 | 세계탐구반 | · 세계의 여러 문제를 고민하고 탐구하며 독서, 토론, 발표 중심으로 활동함. |
4 | 1,2,3 | 영상문학반 | · 소설과 영화를 비교 감상하며 문학 작품의 창의적 변용을 체득함. |
5 | 1,2 | 고전 강독반 | · 좋은 글을 읽고 생각 나눔 및 감상 쓰기 |
6 | 1,2 | 인문사회 진로리서치 | · 인문사회계열 희망 학생의 진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이슈 등을 탐색해보고 독서 및 보고서 작성 후 발표 |
7 | 1,2,3 | 문예창작반 | · 순수문학과 실용문학을 아우르는 다양한 갈래의 작법 연구 및 창작 |
8 | 1,2 | 독서문화진흥 기획단 | · 학생 중심의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기획 활동 · 학생 주도 독서 프로그램 기획 및 독서 콘텐츠(교내 독서신문, 독서저널, 독서매거진 등) 제작 |
9 | 1,2,3 | 산악부 | · 산을 오르며 호연지기를 키움. · 2차례에 걸친 육지부 산행을 통하여 우리 국토에 대한 아름다움을 체험 |
10 | 1 | 세계문화 탐구반 | ·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대륙별로 나누어 탐구하고 탐구한 내용을 발표를 통해 공유하며 다문화 감수성을 기름. |
11 | 1,2 | 영미문학산책 | · 산책하는 기분으로 영미문학 작품을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보며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함. · 주제별 작품을 읽고 난 후 작품에 대한 비평을 통해 발표력을 기름. |
12 | 1,2 | 영어연극 노래반 | · 셰익스피어 희곡을 바탕으로 영미연극 대본과 이론을 익히며 학교축제에서 공연하는 것을 목표로 함. · 여러 영어 연극 대본 작성과 노래 선정을 통해 공연을 구성하고, 유튜브 등을 통해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뮤지컬이나 짧은 영상 등을 기획 및 운영함. |
13 | 1,2 | 영어독서 토론반 | · 학기별 지정 원서를 읽고 책 속 주제에 대해 탐구하며, 그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나눔. |
14 | 1,2 | 영어발표 토론반 | ·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 탐색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역량을 기름. |
15 | 1,2 | 영자신문부 | · 각 분야의 소식과 심층 탐구 내용을 영문기사로 작성하여 온라인판 영자신문 발행. · 타 학교 및 해외 자매학교와 소식 교류 활동 추진. |
16 | 3 | 영어쉐도잉반 | · 영화나 미드의 내용을 학습 후 무한반복 따라 읽기를 통해 자기의 표현으로 만들고 억양, 제스처, 표정 등 의사소통의 여러 측면을 배움. |
17 | 3 | 재능나누미 | · 교사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 대상. · 교육도서 읽고 소개하기, 교육 현장의 문제점 파악 및 해결책 고안하기, 지도법의 특징 및 장단점 학습하기, 한 차시 수업을 맡아 지도안 작성하기 등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 진행. |
18 | 3 | 영어유머연구 | · 최신 영어 유머를 익히며 영어권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이해함. · 원어민에게 자연스럽게 건네는 센스 있는 영어 유머는 좋은 인상과 더불어 대화의 주제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좋은 의사소통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음. |
19 | 1 | 창의수리 구조물반1 | ·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· 수학 행사(수학 구조물 만들기) 필수 참여 |
20 | 1 | 데이터연구반1 | · 생활 속 데이터 분석 방법 확인 · 다양한 연구 결과 속 질적, 양적 데이터 분석 실습 · 개별 보고서 제작 및 발표 · 수학 행사(통계야 놀자) 필수 참여 |
21 | 2 | 데이터연구반2 | · 생활 속 데이터 분석 방법 확인 · 다양한 연구결과 속 질적, 양적 데이터 분석 실습 · 개별 보고서 제작 및 발표 · 수학행사(통계야 놀자) 필수 참여 |
22 | 1 | 수학박사1 | ·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·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· 수학행사(수학 주제 탐구) 필수 참여 |
23 | 1,2 | 스토리텔링 수학 | · 스토리텔링 보드게임을 이용한 논리력 기르기 · 보드게임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 찾기 |
24 | 2 | 창의수리 구조물반2 | ·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· 수학행사(수학 구조물 만들기) 필수 참여 |
25 | 2 | 수학박사2 | ·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·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· 수학행사(수학 주제 탐구) 필수 참여 |
26 | 3 | 수학박사3 | · 분임별 활동으로 수학 문제 제작 · 수학적 탐구 주제를 정한 후 탐구 토론 활동 · 수학 문제풀이 및 집단 토론 · 수리논술문제 탐구 |
27 | 3 | 창의수리 구조물반3 | ·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구조물 제작 |
28 | 1,2,3 | 방송반 | · 학교 방송 운영 · 영상촬영 및 영상편집 |
29 | 3 | 스토리텔링 수학 | · 스토리텔링 보드게임을 이용한 논리력 기르기 · 보드게임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 찾기 |
30 | 3 | 데이터연구반3 | · 생활 속 데이터 분석 방법 확인 · 다양한 연구결과 속 질적, 양적 데이터 분석 실습 · 개별 보고서 제작 및 발표 |
31 | 1 | 기초과학 탐구반 | · 연구 방법 개요 및 실험연구, 실험기 자재 활용 교육 · 진로 관심 분야의 팀별 프로젝트형 탐구 활동 |
32 | 2 | 창의과학 실습반A |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·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|
33 | 2 | 창의과학 실습반B |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·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|
34 | 2 | 창의과학 실습반C |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·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|
35 | 3 | 창의과학 실습반A |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·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|
36 | 3 | 창의과학 실습반B |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· 프로젝트형 탐구 및 연구 활동 |
37 | 1, 2 | 과학독서반 | · 과학 독서 기반 토의·토론 활동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|
38 | 3 | 과학독서반 | · 과학 독서 기반 토의·토론 활동 · 진로 관심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 |
39 | 1,2,3 | 환경연구반 | · 기후 위기 대응 생태환경 교육(습지 및 해양 교육) · 학교 텃밭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 |
40 | 1,2,3 | 천체물리 탐구반 | · 천체 관측 및 관측 자료 해석 · 천체 관측 교육 프로그램 TF팀 활동 |
41 | 1,2 | 공작반 | · 2D 및 3D 모델링 설계 · 3D 프린터, 레이저 커터 장비 등의 메이커 장비 활용 교육 후 프로젝트 결과물 제작 |
42 | 1 | ICT 사회혁신반 | · 코딩 교육(웹서비스 런칭, 데이터 분석 및 활용, 개발심화) · ICT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모색 |
43 | 2, 3 | ICT 사회혁신반 | · 코딩 교육(웹서비스 런칭, 데이터 분석 및 활용, 개발 심화) · ICT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모색 |
44 | 1 | 지리로 세상보기 | · 인문 및 사회과학적 방법론 연구 · 지역 사회의 주요 주제를 탐구 · 답사를 비롯해 탐구 기반 지리 활동 전개 |
45 | 2 | 지역사회 탐구반 | · 지역사회 탐구 활동(인문 및 자연환경 탐구) · 지리데이 운영 · 함께 탐구하기-지리 답사 운영 |
46 | 2 | 과거에서 미래를 배우는 역사탐구반 | · 지역사 탐구활동 · 지역사 탐구활동을 바탕으로 학교 답사 활동 계획 및 진행 · 역사 관련 주제 토론 · 독서 활동 |
47 | 1 | 안전 학교 만들기 | · 학교 안전 위협요소를 스스로 찾아내어 개선하는 활동 · 안전매핑활동 작업 촬영 및 편집 · 안전소책자 제작 |
48 | 2 | 책으로 세상 읽기 | · 사회 현상과 문제와 관련된 주제와 도서를 동아리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, 이에 대해 함께 탐구하고 토론함. |
49 | 2,3 | 동물과 인간 모든 존재를 위한 쓰기 모임 | · 동물과 로봇, 그리고 인간, 종을 넘어서서 사유방식을 확장하며 <천개의 파랑>, <아무튼, 비건>을 함께 읽고 글을 씀. |
50 | 3 | 생명윤리 탐구반 | · 과학과 윤리의 만남 · 유전자 치료 및 인체실험 등 탐구 · 동물해방-피터싱어를 중심으로 토론 및 탐구 |
51 | 1 |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고전 읽기 | · 인문, 철학 분야 고전 읽기 |
52 | 3 | 사회 문제 토론 동아리 | · 관심 있는 사회 문제를 선정하고 토론&토의를 하는 동아리 |
53 | 1 | 세상과 만나는 고전 읽기 | · 고전에서 현대적 의미와 가치 찾기 |
54 | 1,2,3 | 전문축구 | · 기본 기술, 전술, 경기장에서의 실제 움직임 습득 · 축구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적용 |
55 | 1,2,3 | 농구 | ·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· 농구의 기초 기술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적용 |
56 | 1,2,3 | 풋살 | ·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· 풋살의 기초 기술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적용 |
57 | 1,2,3 | 네트형 스포츠 | · 네트형 스포츠(배드민턴, 탁구, 배구)의 역사 및 규칙 이해 · 네트형 스포츠의 기초 기술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적용 |
58 | 1,2,3 | 축구 | · 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· 축구의 기초 기술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적용 |
59 | 1,2,3 | 교악대 | · 악기 연습과 합주를 통한 음악 활동 · 다양한 교내외 연주회 및 정기연주회 개최 |
60 | 1,2 | 합창반 | · 정기적인 합창 연습 · 교내외 연주회 참가 |
61 | 1,2 | 기타 연주반 | · 개별 및 합주 연습 · 스트로크, 아르페지오, 핑거스타일 연주 · 지정곡 선정하여 완주하기 |
62 | 1,2,3 | 미술부 | · 작가 정체성을 지닌 자신만의 작품 제작 · 전시회 개최 |
63 | 1,2 | 또래상담부 | · 또래상담 활동 기획 및 운영 |
64 | 1,2 | 건강케어반 | · 학교 안전 사고 조사와응급처치 · 흡연 음주 예방 캠페인 · 학교 주변 오름 걷기 |
65 | 1,2 | 도서지도반 | · 독서활동 후 토의 토론 · 도서관 관리 및 운영 |
66 | 특수교육 대상학생 (희망자) | 여가활동 설계반 | ·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하기 · 지역 사회 공동체 생활 경험하기 · 여가생활 찾고 경험하기 |